2021. 7. 8. 23:59ㆍ청소년지도사
(1) 아노미 이론
머튼(R. K. Merton)의 이론을 근거로 비행소년과 정상소년 간에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고 가정하고 그 차이로 비행이 발생하는 이론으로 전통적인 편견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사 회적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하고 있지만 제도적 수단이 작용하지 않을 때, 즉 개인의 사 회적 경제적 지위와 역할이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동조형, 혁신형, 의례형, 도피형, 반항 형이 있다.
(2) 중화이론
Matza와 Sykes가 제시한 것으로 청소년들이 전통적 가치를 수용하고 있으나 자신이 하 는 행동을 합리화하거나 적어도 나쁘지 않다고 여겨, 사회적 규범이나 중화를 통해 내적 통제가 약화되어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보는 입장이다.
(3) 사회유대이론(사회통제이론)
Hirschi가 제시한 것으로 가정에서부터 사회기관에 이르기까지 개인에 대한 유대가 통제 력이 되어 청소년들로 하여금 규범을 지키게 한다고 하는 이론이다. 즉 비행에 대한 사회 적 비난이나 제재가 약화되면 청소년들이 비행을 일으킨다는 이론이다.
(4) 하위문화이론
Cohen 등이 제시한 것으로 가난한 지역의 청소년들은 중산층 문화가 지배적인 사회에서 자신들의 지위를 회득하기 힘들어 나타나는 비행이 나타난다는 이론이다.
(5) 낙인이론
Lemert와 Becker가 제시한 것으로 행위자에 대한 낙인여부가 비행청소년을 낳는다는 이론이다.
(6) 차별접촉이론
Sutherland가 제시한 것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모방과정에서 문제행동을 자연스럽게 습득한다는 이론이다.
'청소년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정보사이트 (0) | 2021.07.11 |
---|---|
청소년지도사면접대비 "집단따돌림 원인과 해결책" (0) | 2021.07.09 |
청소년 수련시설의 종류 (0) | 2021.07.09 |
HART 청소년참여 8단계 (0) | 2021.07.09 |
청소년 상담 및 복지정책 (0) | 2021.07.08 |